학술보고서

9
  • 9
    무형유산 학술지
    국립무형유산원은 무형유산 보호정책의 제도 개선에 따라 다양한 정책들을 위한 학술교류 및 심도 깊은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 그 결과를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학술지 『무형유산(Korean Jornal of Intangible Heritage)』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무형유산』은 무형유산의 다양한 분야에 대하여 조사, 연구방법론, 공연, 전시기획, 아카이브 구축방법, 문화콘텐츠 개발, 무형유산 교육, 국제교류 등 무형유산 연구자의 다양한 의견을 담아 무형유산 정책 및 진흥에 반영하고자 만든 국립무형유산원의 학술지입니다. 『무형유산』은 무형유산의 심층 연구 기반 마련 및 활성화에 기여하고 무형유산 전반에 걸친 홍보와 학술 교류를 확대하고자 하는 전문 학술지로 연 2회 발간합니다. 발행일은 매년 6월 30일과 12월 20일 입니다. 연구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투고를 바랍니다.
  • 8
    무형문화유산 학술대회 성과물 총서
    일제강점기 단절된 무형유산 사례와 가치의 재발건, 무형유산 조사의 현황과 방안, 기증자료의 의의와 활용방안, 중요무형문화재 전승자 구술채록 연구의 성과와 가능성, 무형문화유산 자원조사 연구, 무형문화유산보호협약 이행 현황 및 연구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 등재유산 전승실태 연구, 무형유산 전승 커뮤니티 연구(직조분야) 등 조사연구를 통해 발간된 학술총서
  • 7
    국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전통문화 복원의 기본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민속관련 문헌자료를 발굴수집하고, 이를 역주 간행하였습니다
  • 6
    민속문헌해제
    19세기 말 20세기 초 이래 국내외 많은 학자들이 우리나라의 민속과 관련된 자료들을 수집하고 연구를 수행해왔으나 다양한 연구성과의 축적에도 불구하고, 이들 민속관련 기초자료와 연구 성과들을 체계적으로 정리, 소개하는 자료집은 전무한 실정이었다. 이에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는 민속문헌자료집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학계와 연구자에게 제공하고자 민속문헌자료 기초조사에 착수하였으며, 본 자료가 연구의 성과물로 정리되었다.
  • 4
    한·일 무형유산연구
    제1집은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년동안 진행된 제1차 연구교류의 성과를 바탕으로 2011년 8월에 동경에서 개최한 『한일무형문화유산학술발표회』에서 발표한 것을 수정,보완하여 한일 양국어로 논문집을 엮은 것으로, 양국의 관심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공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간행된 것입니다. 제2집은 2012년부터 2016년까지 파견・초청에 참여한 연구자들이 교류를 통해 작성한 연구결과물로, 향후 한일 간의 무형문화유산 관련 연구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3
    국외 무형유산 보호제도 연구
    국립문화재연구소는 국가별 무형문화유산 보호제도와 전승양상 등을 이해하고자 현지조사를 실시해오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2008~2010년까지 일본, 중국, 준화민국의 보호제도와 그 적용 실례를 조사한 결과물입니다. 무형문화유산 관련기관과 관계전문가, 보유자를 인터뷰한 현지 상황이 사실적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 2
    재중교포의 민속
    이 책은 1940년 당시 일제에 의해 중국으로 강제 이주한 경기 출신 한인동포들의 민속을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해외 이주 한인동포들의 생활문화에 대한 조사연구는 세계화시대에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규명"하기 위한 자료구축의 일환입니다. 그동안 중국, 러시아 거주 한인동포들에 대한 생활상을 담은 조사보고서가 간행되는 등 해외 이주 동포들의 생활상에 대한 조사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간의 조사내용은 이주민의 지역적 특성 등 생생한 민속문화 자료의 구축이 과제이기도 합니다. 이국 땅, 이국문화속에서 한인 동포들의 삶의 뿌리를 내려온 과정을 기록하는 것은 우리의 삶을 되돌아보고 나아가 세계 속에 진정한 삶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깨닫게 해주는 살아 있는 자료가 될 것입니다.
  • 1
    기타 국외조사
    *동아시아 쟁기조사 이 보고서는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동아시아의 쟁기 발생과 전파 및 상호 영향등을 구명하기 위한 1차 조사결과자료이다. 한국의 조사지역은 함경도·평안도·황해도·강원도·경기도 등 5개도이며, 중국은 길림성의 연변 조선족자치주 및 집안시 일대이다. 북한 지방의 현지조사는 불가능한 관계로, 과거의 일본 학자 및 북한 학자들의 연구 겨로가를 원용하였다. * 중국호남 귀주의 나당희 『중국 호남·귀주의 나당희』는 중국 중남부 후난·꾸이저우 두 성에 걸쳐 거주하고 있는 여러 소수민족 중 똥족·투지아족의 나당희를 조사한 자료입니다.
처음페이지이전1마지막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