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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247
국립무형유산원 제작 무형유산 보유자 작업 무용극 <생각하는 손-흙과 실의 춤>
장르의 벽을 뛰어넘는 '공예에서 공연으로'의 파격적 전환 무형유산 보유자들의 공예작업을 공연으로 제작한 최초의 작품 국내 최고의 제작진이 참여한 감각적인 무대와 현대무용의 풍경 <생각하는 손 - 흙과 살의 춤>은 서구 문화사의 거장인 리처드 세넷의 저서, '장인(The Craftsman)'에서 영감 받은 작품이다. 기계와 기술 발전이 중심인 세계에서 소외된 인간의 노동, 그리고 그 근원을 지키려는 힘, 그것은 바로 최고의 경지를 향해 달려가는 장인의 손이다. 300년 동안 9대째 가업을 이어 도자기를 빚고 있는 김정옥 사기장 가족, 명주실과 함께한 50년의 매듭장 보유자 김혜순, 이들이 지키는 예술의 기둥은 "생각하는 손"이다. 실제 작업 현장의 소리와 땀, 불과 가마, 물들임과 누에, 이 모든 것이 공연의 재료가 되었다. <생각하는 손>은 2021년 국립무형유산원 제작으로 11월 19일에 초연하였다.
공연일자
2023-06-03
No.246
2023 전통 예능의 품격_들리는 몸짓: 거장의 품격
<연출의도>_임영호 전통 예능의 품격! 처음 연출의뢰를 받고 생각했습니다. 최소 50년 이상 예능을 연행해오신 선생님들께 어떠한 연출보다는 명인 선생님들의 예능을 올곧이 무대에 올려드리면 그것이 곧 완성이다!라고 확언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시 연출자로서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했습니다. 제가 선택한 화두는 선생님들의 삶과 예술을 결부시켜 세상에 남기고 소개하는 일이었습니다. 그리고 무대에서 선생님들이 생각하는 제자들의 사랑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우리의 전통 예능은 결코 누군가의 전유물이 아닌 나눠야 하는 고귀하고 소중한 유산이야'라고 이야기하시는 선생님들의 확신에는 공연의 연출가로서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시는 격려하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연출방안을 확정지었습니다. 보다 품격있는 무대에서 선생님들의 들리는 몸짓과 느껴지는 숨소리를 가깝게 느끼며 수준 높은 연희를 도다 자세히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단체종목인 연희를 개인연행으로 집중시키며, 그 안에 담겨있는 풍류적 격조미를 극대화시켜 보여드리고 명인들의 전부였던 연희는 그 절실함을 통해 명인의 삶이 닮긴 한편의 모노드라마 형식의 개인연희로 확대시키려 노력하였습니다. <프로그램 및 출연자> 1부 · 은율탈춤 5과장_박일홍(은율탈춤 보유자) - 구본일(노승), 김대환(말뚝이), 박효진(새맥시) · 경기고깔소고춤_정인삼(경기도무형유산 경기고깔소고춤 보유자) - 양한(경이고깔소고춤) · 통영오광대 중 문둥춤_이강용(통영오광대 전승교육사) - 백성호(쇠), 노영수(징), 노정욱(장구), 나신영(북), 김광(태평소) · 우도농악 설장구_김동언(전라남도무형유산 우도농악 보유자) - 안시현(장구), 이지성(장구) 2부 · 진주삼천포농악 채상소고놀이_김선옥(진주삼천포농악 보유자) - 한승헌(쇠), 김동현(장구) · 양주별산대놀이 모둠깨기춤_석종관(양주별산대놀이 전승교육사) - 류정호(탈춤), 윤동준(탈춤), 성유경(탈춤), 송동윤(탈춤) · 동래야류 중 할미과장_손심심(동래야류 전승교육사) - 문용민(영감) · 김천금릉빗내농악 상쇠놀이_손영만(김천금릉빗내농악 상쇠) - 우선빈(북), 류현수(장구), 이성호(북) 사회 : 정준태(발탈 전승교육사) 악사 : 김선호(음악감독·대금), 성유경·오승원·이동근·조봉국(타악), 원나경(해금), 장수호(피리·태평소), 천성대(피리·태평소)
공연일자
2023-06-16
No.245
2023 전통 예능의 품격_보이는 숨소리: 남인의 名舞
<연출의도>_김시화 줄곧 무용의 길을 걸으며 무용가, 안무가 그리고 연출가로 오늘 이렇게 국립무형유산원 전통예능의 품격에 세 선생님들을 모시게 되어 감개무량합니다. 예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새삼스레 보입니다. 예술가로 산다는 것이 평턴치 않다는 걸 너무나 잘 알기에 인생을 오롯이 춤에 바친 선생님의 위대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더군다나 수십 년 남성 무용수로 살아온 인생은 뭔가 달라도 다르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선생님들의 작품만 보여드리는 것이 아쉬워 작품과 더불어 세 분을 한 무대에 모시고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토크의 장을 마련하여 선생님들의 삶과 작품을 함께 조명하는 무대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오늘 무대는 전통무용의 보존과 발전뿐만 아니라 후학양성에도 힘쓰고 꼐시는 세 선생님들의 제자들이 함께하여 의미 있는 무대로 더욱 풍성한 무대를 선사하소자 합니다. 전통예능의 품격! 보이는 숨소리, 남인의 명무! 남성 명인명무만의 기세를 품격 있게 잘 담아 보겠습니다. <프로그램 및 출연자> · 처용무/일무_이진호(처용무 전승교육사) - 민정희(일무), 손정연(일무), 이혜린(일무), 정지수(일무) · 승무/살풀이_채상묵(승무 보유자) - 김현아(살풀이), 안상화(살풀이), 이은영(살풀이), 김병화(살풀이) · 한량무/진쇠춤_조흥동(서울시무형유산 한량무 보유자) - 윤성철(진쇠춤), 정길만(진쇠춤), 이세범(진쇠춤), 박기환(진쇠춤) 사회 : 윤중강(국악평론가) 악사 : 김태영(음악감독 및 장단), 김연수·안태원·조인경(타악), 배런(아쟁), 박종현(대금), 김승태(해금), 강완규(피리)
공연일자
2023-06-09
No.244
2023 개막공연_무형 같이 미래
<기획의도> 시대와 세대가 함께 향유하며 전승되어 온 무형유산의 가치를 "陰陽五行(음양오행)-화수목금토(火水木金土)" 원리와 무형유산 종목을 결합하여 가족전승자, 보유자-젊은 전승자 등 세대의 출현, 무형유산의 월드음악, 컨템퍼러리 음악 등 시대의 음악이 함께하여 무형유산의 가치를 관객과 함께 나누고, "무형유산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자"는 의미를 담은 공연입니다. <프로그램 및 출연자> 火 生 木 : 목이 화를 살리니_거문고 최영훈 X 이음 火 生 土 : 화가 토를 살리니_월드뮤직그룹 TAAL X 연등회 X 영상VJING 金 生 金 : 토가 금을 살리니 "땅과 금이 공연으로 만나다"_ 택견 보유자 정경화 X 택견보존회 X 칠현금 운라 한솔잎 水 生 水 : 금이 물을 살리니 "바다의 소리"_조도닻배노래 보유자 조오환 X 조도닻배노래보존회 X 소리꾼 조유아 만물상생 : 이제 새로운 잔치_악단광칠
공연일자
2023-05-20
No.243
2021 이수자뎐_정진용-디딤으로 디디다
<기획의도> '딛다'는 디딤과 디디다와 같은 말로서 견기어 내거나 이겨내다의 순 우리말이다. 현재 우리는 코로나 19로 인해 어렵고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러한 어려운 시기에 서로가 힘이 될 수 있도록 한 발 한 발을 딛고, 그리고 또 다시 새로운 한 발을 디디며 함께 이겨내고자 하는 마음을 담아 오늘의 공연을 준비했다.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화합하여 민족의 혼을 다시금 일깨울 수 있도록 화려하게 펼쳐질 이번 무대는 벽사진경辟邪進慶의 의미를 지닌 채 오랜 시간 정승되어온 처용무, 태평성대와 국태민안 등 나라의 번영을 기원하는 전통춤 그리고 서민들의 애환을 달래주고 보다 윤택한 삶이 되길 바라는 마음의 민속무용 무舞와 악樂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조금이라도 관객들에게 위로와 희망이 되는 무대가 되고자 한다. <선정자> 정진용_국가무형유산 처용무 이수자 <출연진> 사회_남명옥 무용_김주영, 서관식, 나연주, 이효진, 이승후, 박지원 타악_김형준, 남기석 대금_박찬모 피리·태평소_이승민 아쟁_서준웅 해금_조진용 <프로그램> 1. 일인 처용무_정진용 2. 화선무_김주영 3. 진쇠춤_정진용 4. 살풀이_박지원 5. 오방 처용무_정진용/서관식/김주영/이효진/이승후 6. 십이체 장고춤_나연주 7. 소울-소리와 울림_정진용/서관식/이승후
공연일자
2021-07-03
No.242
2021 이수자뎐_주연희-향가의 혼, 그리고 시대의 몸짓
<기획의도> 국가무형유산 승무는 오랜 세월을 살아온 민족의 몸짓이 이루어낸 한국춤의 정수이며, 자연의 생성과 소멸 과정 그리고 인간의 희노애락과 생사가 모두 담긴 아름다움의 극치이다. 생명을 얻은 태아가 숨을 쉬다가 일어서며 사방을 둘러보고 자신의 첫 발걸음을 시작으로, 삼라만상의 인연 속에 살아가다가 깨달음을 얻고 천지 우주와 하나가 되어 자신을 되돌아보며 완성을 이루고 끝을 맺는다. 우리에게 춤과 노래는 본래 하나다. 오래전부터 우리의 삶 속에 함께하고 있다. 우리의 가슴 속에 흐르는 민족의 예술혼을 살려내고자 각자으 길을 땀과 흥으로 걸어온 명인들과 함께 승무, 처용무, 향가 등으로 오늘의 이 무대를 준비했다. <선정자> 주연희_국가무형유산 승무 이수자 <출연진> 무용_김순주, 박성희 정가_우희자 음악감독·장구_유인상 집박_이승백 가야금_송승민 피리·타악_고령우 장구·타악_정부교 대금_정동연 아쟁_남성훈 피리_최범수 <프로그램> 1. 향가의 혼, 시대의 몸짓_춤 주연희, 정가 우희자 2. 쌍 처용무_춤 김순주/박성희 3. 우조시조-월정가_정가 우희자 4. 승무-한영숙, 이애주류_춤 주연희 5. 달구벌 입춤-박지홍제 최희선제_춤 주연희 6. 태평무-한영숙, 이애주류_춤 주연희
공연일자
2021-07-03
No.241
2021 이수자뎐_김수영-전통춤 解寃(해원)
<기회의도>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된 살풀이춤과 승무는 민속적인 요소로 슬픔을 환희로 전환하기 위한 삶의 춤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공연의 주제는 해원解寃으로 「해원경」에서 의미를 가지고 왔다. 죽은 자의 맺힌 한을 풀고 극락세계 또는 인도환생 할 것을 축원한다. 영상기술과 융합하여 49재와 전통춤의 연결고리를 이어주는 시공을 표현하면서 가무악歌舞樂을 펼친다. 천도재는 인간의 삶속에서 죽음이라는 두려움에 대해 우리 모두가 지혜롭게 대처하는 축제의 장이다. 이러한 불교의 49재를 통해 코로나 19로 희생된 영혼을 위로하고, 천도, 회향함으로써 코로나 종식을 기원하려고 한다. <선정자> 김수영_국가무형유산 살풀이춤 이수자 <출연진> 사회_이주영 특별출현_무공스님 음악감독_유인상 영상감독_백종민·고유동 피리·구음_박영기 피리_고령우·박새은 아쟁_이관웅 대금_이성준 타악_이승백 무용_이승희·강선미·전혜림·조연정 <프로그램> 1. 시련, 그리고 씻김_춤 김수영/이승희/강선미, 구음 유인상, 영상 백종민, 영상음악 고유동 2. 위로의 소리_피리·구음 박영기 3. 살풀이_춤 김수영, 구음 박영기 4. 염원의 길_염불소리 무공스님, 춤 김수영/이승희/강선미/전혜림/조연정 5. 회향을 위한 승무_춤 김수영 6. 환생
공연일자
2021-07-03
No.240
2020 이수자뎐_우리춤으로...사계를 '담_譚'다!-이지선
<기획의도> 계절은 자신의 자리를 다음 계절에게 내어준다. 나의 절정은 언제나 내 뒤의 다음 계절을 위한 준비이며, 그 자연과 같은 창조의 세계에서 우리 민속춤은 태어났다. 이러한 우리 전통춤의 뿌리 정신을 살리고 계승과 전승이라는 책임을 다할 수 있는 무대이기를 기대한다. 한국 전통무용의 거목이신 故우봉 이매방 스승님의 국가무형유산 지정종목인 <승무>, <살풀이춤>을 중심으로 우리만이 지닐 수 있는 전통춤의 근본을 표현하고, 정제된 형식 안에 화려함과 자유로움이 가득한 <기원무>, <검무>, <장고춤>을 준비했다. 그리고 故백인영 선생님의 산조음악을 기반으로 한 신작품 <예봉무>를 통해 창작의 가능성과 우리 춤의 대중화에 한 발 다가가려는 노력을 하였다. 일백 번의 사계절을 품은 민속춤이 이제 전통무용으로 불리는 시기에 춤꾼으로 산다는 것은 외롭고 고독하지만 ‘마음이 고와야 춤이 곱다’는 스승의 말씀을 가슴에 새기며, 지나간 시대의 흔적과 더불어 또 다른 전통무용의 시대를 관객 여러분들과 열렬하게 함께 하고 싶다. 이에 힘차고 환희에 찬 몸짓으로 춤사위 이상의 종합예술의 요체로서 가·무·악을 “우리춤으로… 사계를「담_譚’」다!” 라는 주제 아래 선보이고자 한다. <선정자> 이지선_국가무형유산 살출이춤 이수자 <출연진> 무용_임은주, 이문이, 정미래, 김명주, 장현지, 이숙경, 김현지, 최은진, 이주영, 성다은, 이지은 음악감독·연주_이관웅 연주_백기숙, 김연수, 박종훈, 이성준, 이정훈, 송승민, 김기범 <프로그램> 1. 기원무_임은주, 이숙경, 김현지, 최은진, 이주영, 성다은, 이지은 2. 승무_이지선 3. 장고춤_이문이, 김명주, 김현지, 최은진, 이주영 4. 예봉무_이지선, 백기숙 5. 검무_이문이, 정미래, 김명주, 장현지 6. 살풀이춤_이지선
공연일자
2020-08-01
No.239
2020 이수자뎐_무율_舞律-복미경
<기획의도>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는, 1893년 조선 고종30년 계사년[癸巳年]의 정재 38종목에 대한 그림과 춤 순서 등을 기록한 무보이다.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거쳐 발전해온 정재 中 고종 계사년의 홀기를 원형 그대로 재현함으로써, 조선시대 악가무(樂歌舞) 종합예술의 역사적인 가치와 궁중무용이 지니는 아름다움을 선보이고자 한다. <선정자> 복미경_국가무형유산 학연화대합설무 이수자 <출연진> 사회_김영운 무용_양근영, 김혜정, 한소정, 임주희, 김현선, 이예은 대금·산조_이승엽 타악·양금_정택수 피리_홍현우 피리·생황_민지홍 해금_이찬미 타악_박거현 <프로그램> 1. 학무(鶴舞)_양근영, 임주희 2. 춘앵전(春鶯囀)_복미경 3. 박접무(撲蝶舞)_양근영, 김혜정, 한소정, 김현선, 임주희, 이예은 4. 무산향(舞山香)_복미경
공연일자
2020-08-01
No.238
첫발을 딛다_무형유산의 사계(四系)_ 봄·여름·가을·겨울
국립무형유산원의 예능풍류방(무형유산 이수자 레지던시) 4인의 젊은 예술가와 함께 의논하여, 한국의 사계의 의미를 담은 무형유산 공연을 만들기로 의기투합하였습니다. 가능한 많은 무형유산 종목을 녹여내고, ‘동시대적 소통(疏通)’에 관심을 기울이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무형유산의 사계’에는 한 해의 시작인 정월(1월령)을 시작으로 봄(3월령), 여름(6월령), 가을(9월령), 겨울(12월령) 등 농가월령가(農家月令歌)의 정서를 담아냈습니다. 승무, 가야금산조, 거문고병창, 피리정악, 여창가곡, 민요, 아리랑, 문둥춤, 설장구, 한량무, 농악, 굿 등 다양한 무형유산 종목이 계절의 정서와 어우러지며 관람객에게 편안한 즐거움으로 다가갑니다. 여기에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그림이 어우러져 사계절의 풍정을 짙게 드리우고, 특히 김홍도의 마상청앵(馬上聽鶯), 신윤복의 단오풍정(端午風情), 안중식의 성재수간(聲在樹間), 이형록의 겨울주막 등 네 편의 그림에 작은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한 시간 동안 펼치지는 ‘무형유산의 사계’ 공연을 통해, 이 땅이 주는 풍요에 감사하고, 우리 마음 속에 존재하는 ‘흥’과 ‘신명’의 에너지를 충전하는 시간이 되길 희망합니다. ▶ 프로그램 / 출연자 1장 농가월령가 1월령 - 법고의 북가락 / 김연정(법고), 오승원(설장구) 2장 농가월령가 3월령 - 피리정악 "상령산" / 신희라(피리) - 가야금 "꼭두각시" & "봄타령" / 조현일(병창·판소리), 연희컴퍼니 유희(반주) 3장 농가월령가 6월령 - 여창가곡 이수대엽 "버들은 실이 되고" / 하윤주(소리), 김준영(거문고), 이명훈(대금) - 선비춤 / 김태호(춤) - 거문고산조 & 거문고병창 "팔도유람가" / 조현일(거문고) 4장 농가월령가 9월령 - 풍년비나리 / 신희라(무녀), 김선호(태평소) - 풍년굿 / 연희컴퍼니 유희(농악), 신희라·김연정·김태호·조현일(마을사람) - 대금산조 & 문둥이춤 / 김선호(대금), 성유경(문둥이춤), 임영호(장구) - 아주가진 못 하였네 / 하윤주(소리), 김준영(거문고), 이명훈(대금) 5장 농가월령가 12월령 - 한량무 & 아쟁 / 김태호(춤), 김성근(아쟁) - 태평무 / 김연정(춤), 연희컴퍼니 유희(반주) - 민요 한마당 / 김연정(춤), 김성금(아쟁), 김선호(대금), 신희라·김태호·조현일·하윤주(소리), 연희컴퍼니 유희(반주)
공연일자
2020-07-25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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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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