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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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연 230
    2020 개막공연_무형문화, 나래를 펼치다
    공연일자 2020-05-02
    <2020 개막공연> 무형문화, 나래를 펼치다 연출: 남동훈 진행: 송용태 ▶ 프로그램 1. 가곡 <태평가> 태평가는 가곡 중 유일하게 남녀가 함께 부르는 곡으로 남창과 여창의 서로 다른 노래 선율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킨 아름다운 노래곡이며, 노랫말은 중국의 요임금, 순임금 시절과 같은 태평성대를 염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가곡의 기본 장단인 10점 16박을 사용하고 있으며 처음 '이려도'에 해당하는 초장 11박은 거문고만으로 연주된다. 이번 공연에는 단청(국가무형문화재 제48호 단청당)의 아름다운 전통문양을 활용한 영상 퍼포먼스를 가미하여 가곡의 예술성을 한층 더 끌어올리고자 하였다. - 출연진 김경배(남창,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보유자), 김나리(여창, 국가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 이수자) 박영기(피리), 고윤진(해금), 송정아(가야금), 장구(최영진), 강혜진(거문고), 김대곤(대금) * 단청 촬영 협조 : 김용우(국가무형문화재 제48호 단청장 전수교육조교) 2. 강령탈춤 <사자춤>, <말뚝이춤> <사자춤> 잡귀를 쫓는 의식무로서, 백수의 왕인 사자의 용맹성을 부각시키고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백사자 두 마리가 등장하여 야수의 본성을 표현하는 힘차고 웅장한 춤을 춘다. 원숭이는 특유의 몸짓과 재롱으로 흥을 더해준다. <말뚝이춤> 도약하는 남성의 기상과 젊음을 상징하는 춤으로 말뚝이 두 명이 등장하여 자신과 똑같은 복색과 소도구를 들고 나타난 상대방을 보고 자신의 용맹을 나타내기 위해 힘을 겨루는 장면을 춤으로 묘사한 것이다. 다른 탈춤과는 달리 말뚝이 두 명이 등장하는 것이 특이하며, 강령탈춤 중 가장 힘차고 동작이 큰 춤이다. - 출연진 송용태(꽹과리), 백은실(장구), 김영정(피리), 김주남・나현경(북), 이규미(징) 송상익・김진태・김재홍・이강익(사자), 김동진・신현숙(마부), 최아인・정선유(원숭이), 노병유・허병필(말뚝이) 3. 진주검무 진주검무는 궁중의 영향을 받은 교방정재로 오랜 역사성을 지닌 춤이며, 『교방가요(敎坊歌謠)』에 의하면 의암별제 때 헌무로도 추어졌다고 한다. 남색치마에 옥색회장저고리를 입고, 머리에는 조선시대 군모(軍帽)를 본뜬 전립(戰笠)을 쓴다. 손에 든 한 쌍의 칼은 목이 꺾이지 않는 칼을 사용하는데, 이는 다른 검무와 구별되는 진주검무만의 특징이다. - 출연진(진주검무보존회) 유영희(좌고, 국가무형문화재 재12호 진주검무 보유자), 김태연(장구, 국가무형문화재 재12호 진주검무 보유자), 이연복(대금), 김정희・박순애(피리), 안귀남(해금) 송선숙・송임숙・박명주・원혜정・손여림・이선경・김정수・홍명원・최은진・김유나・이정민・윤영숙・노유나・신윤경・조경아・이정희(무용) 4. 구음시나위 시나위는 즉흥적인 음악으로 일정한 장단의 틀 안에서 각각의 악기가 자유스럽게 자신의 선율을 연주한다. 불협화음을 내는 듯 하다가 점차 서로 조화를 이루어가는 묘미가 있다. 시나위는 원래 죽은 이를 위한 굿음악에서 유래된 것으로 애달픈 선율이 중심을 이룬다. 이러한 선율 위에 얹어 내는 구음은 악기보다 더 절절하고 애달픈 느낌을 주기도 하며, 함께 어우러지는 춤은 무대를 더욱 신명나게 해준다. 당대 최고의 명인들로 구성된 이번 공연에서는 오랜 시간 마주한 명인들의 호흡, 정서적 교감을 통한 극한의 감동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 출연진 김청만(장구), 이생강(대금), 거문고(김무길), 김일구(아쟁) 김수연(구음), 진유림(춤) 5. 타악연주 <노랏리듬> <노랏리듬>은 대북, 모듬북의 가죽악기 소리와 호주의 전통악기 '디저리두(Didgeridoo)'로 구성된 북의 합주이다. 대북은 밤하늘의 달을, 모듬북은 달을 감싸고 있는 별들을 상징한다. 동해안 무속장단인 푸너리와 영남농악 가락인 길군악을 모티프로 창작한 작룸으로, 하늘의 달과 별이 서로를 비추며 상생하듯 대북의 가락과 모듬북의 가락이 서로 조화를 이루아 연주된다. 우렁찬 북의 소리와 다이내믹한 리듬으로 관객의 가슴을 울리고 꿈을 향해 전진해가는 '전통창작타악그룹 유소'의 모습을 표현한 작품이다. - 출연진(전통창작타악그룹 유소) 박세호(대북), 이종오(중북, 디저리두), 김성심(모듬북), 문일상・황성환・이명모・최성우(소북)
  • 공연 229
    2019 송년공연 _2019 잘가GO~ 2020 만나GO!
    공연일자 2019-12-14
    2019 송년공연 2019 잘가GO! 2020 만나GO! ▶ 프로그램 1. 무 & 예 - 국가무형문화재 제76호 택견의 유연한 멋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부드럽고 섬세한 몸놀림이 내재되어 있는 강인하고 힘찬 몸놀림을 여성스럽고 우아한 몸짓, 남성스러운 역동적인 몸짓의 서로 상반되는 분위기와 동작으로 구성하였다. - 출연(택견보존회) 이선행, 김정길, 양재식, 정연중, 원창한, 이예림, 고을봉, 구연석, 김규리, 안석민, 이주빈, 김한해, 천석영, 신승환, 한누리, 문혜미, 박경준, 손세호, 최수용, 김민성, 정수빈, 이어진, 신한이, 신소이 - 협연(충주시립택견단) 단장_황창호 / 운영부장_신종근 / 훈련부장_안영 2. 소리북 합추 '고성' 악기 중에서 '소리북'처럼 판소리라는 한 장르의 음악을 위해, 특히 반주를 위해 특화된 악기는 전세계적으로 흔치 않을 것이다. 소리를 뒷받침하는 반주 악기, 소리의 그림자로 감춰져왔던 '소리북'. 이번 공연에서는 특별히 소리북을 앞세워 '북의 소리'에 집중한다. 소리북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장단과 타법, 그리고 장단의 호흡속에서 펼쳐지는 절묘한 연주를 만나본다. - 출연(일통고법보존회) 안연섭, 윤준호, 성영옥, 김일, 진유성, 최정욱, 권두솔, 이현서, 강우담, 이충인 전정현, 김성환, 이창효, 이겨레, 우승연 3. 판소리 <심청가> 판소리 <심청가>는 효녀 심청이 15세에 앞 못보는 부친의 눈을 뜨게 하려고 공양미 300석에 몸을 팔아 인당수에 빠졌으나, 효심에 감동한 하늘의 도움으로 다시 세상에 나와 황후가 되어 맹인잔치에서 부친과 만나고 부친의 눈도 뜨게 된다는 이야기를 판소리로 짠 것이다. - 출연 소리_김태희, 고수_김청만 4. 신년맞이굿(수부시나위, 용선놀음) 다사다난했던 2019년의 좋지 않았던 액운들을 모두 거두어가고, 2020년 새해에는 명과 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았다. - 출연(남해안별신굿보존회) 정영만, 정석진, 이현호, 정은주, 정승훈, 하선주, 이정민 5. 북적북적 콘서트(Red Tiger / 제비가 / 정들고 싶네 / 뺑덕 / 박타령) 레게음악과 아프리칸 비트 위에 한국적인 색채와 장단, 판소리를 결합시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밴드 '노선택과 소울소스 meets 김율희'와 함께하는 북적북적한 콘서트 - 출연 노선택과 소울소스 meets 김율희
  • 공연 228
    2019 문화가 있는 날⑦-잠비나이
    공연일자 2019-11-27
    2019 국립무형유산원 문화가 있는 날 ⑦ 전통과 현대의 퓨전 창작공연 잠비나이(포스트 록 밴드) 잠비나이는 해금, 피리, 거문고, 생황 등의 국악기와 서양악기 드럼, 베이스를 혼용하여 한국 전통음악과 프리재즈, 포스트 록, 헤비메탈 등 여러 현대음악이 부딪힘 없이 어우러지는 새로운 음악을 창조해 나가는 밴드로, 전 세계 각지에서 스펙트럼 넓은 무대를 누비고 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 공연으로 대중들의 관심을 모은 바 있다. ● 한국전통음악과 프리재즈/포스트록 등으로 새로운 음악 창조 ● 세계유명페스티벌 참가 등을 통해 새로운 한국전통음악 장르 개척 ▶ 프로그램 - 소멸의 시간 - Echo Of Creation - 사상의 지폇언 - 검은 빛은 붉은 빛으로 - 그대가 잃어버린 그 모든 것들을 위하여 - 그들은 말이 없다 - 온다 - Connection
  • 공연 227
    2019 전통공연 연출가 발굴공모(출사표)_김종희_강, 사랑 저편
    공연일자 2019-11-23
    2019 국립무형유산원 토요상설 전통공연 신진 연출가 발굴 공모 사업 <출사표> 강, 사랑 저편 2019 선정자 김종희 - 한양대 연극영화과 석사 졸업 - 동국대 연극과 박사 등 ▶ 작품 설명 <공무도하가> 모티브!! 우리 주변에서 갑작스러운 사건 사고들로 인해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고통을 무엇과 비교할 수 있겠는가? 이 작품에서 생과 사의 갈림길에서 두 남녀가 만나 운명적인 만남을 통해 사랑의 인연을 맺고 인생의 길동무가 된다.(이 두 남녀는 이미 죽은 사람일 수도...) ...중략 우리가 보여줄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작품 속에 그려진 상대방에 대한 신뢰와 사랑이다. - 출연 이정진, 임상래, 서의철, 이한서, 권우경, 강춘애, 홍란주, 양진예, 성미림 강한새, 맹서연, 이석호, 김민서, 류수지, 극단 로기나래(인형제작 및 인형조정 지도)
  • 공연 226
    2019 전통공연 연출가 발굴공모(출사표)_김시화_토끼외전
    공연일자 2019-11-16
    2019 국립무형유산원 토요상설 전통공연 신진 연출가 발굴 공모 사업 <출사표> 토끼외전 2019 선정자 김시화 - 現 움직임팩토리 대표 -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실기과 졸업 -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예술전문사 졸업 -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6호 경기꼬깔소고춤 전수자 - 現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국립국악고등학교 출강 ▶ 토끼외전 계급사회의 이면을 보여주는 이야기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권력으로 삶을 연장시키고 수궁과 현실을 넘나들 수 있는 인물 진자갑. 그리고 진자갑의 권력 아래 살아가고 권력 아래 죽어가는 사람들. 사람들은 진자갑을 위해 토끼의 간을 찾아 수궁으로 떠나고, 아무것도 모르는 천진난만한 토끼들은 진자갑의 만행에 걸려든다. 하지만 진자갑이 그토록 원하는 간은 진자갑이 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에 토끼를 함부로 할 수가 없고, 토끼들은 그 점을 빌미로 진자갑을 궁지로 몰아넣는데... - 출연 전태원, 손대민, 김유진, 신원국, 변준혁, 한지향, 조수민, 이진아 이아민, 임영호, 김성근, 성유경 추현종_대본 / 무대감독_황익순 / 무대조감독_김지수 / 무대디자인_조일경 조명디자인_이수연 / 음향감독_장명규
  • 공연 225
    2019 전통공연 연출가 발굴공모(출사표)_선영욱_봄내굿
    공연일자 2019-11-09
    2019 국립무형유산원 토요상설 전통공연 신진 연출가 발굴 공모 사업 <출사표> 봄내굿 2019 선정자 선영욱 - 국가무형문화재 제7호 고성오광대 전수자 -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연희과 예술사 및 전문사 졸업 - 現 광대생각 대표 - 現 연희집단 The 광대 사무국장 ▶ 봄내굿 작품의 모티브가 되는 춘향놀이는 몇날 며칠 이어지는 동해안별신굿의 절차 중 하나로 지친 무당들과 관객들을 환기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일종의 장난, 놀이굿이다. 남무들의 거침없는 욕설로 잡귀를 쫓고, 여성 흉내를 내는 놀이를 통해 좋지 않은 여인이 집안에 들지 않기를 기원한다. '봄내굿'은 실제 '춘향놀이'의 익살맞은 놀이적 요소를 극적으로 정리하여, 유쾌한 한편의 연희극이자 굿놀이로 완성하고 하였다. 여장 남자가 펼치는 재담, 악기나 무구 등 소도구를 활용한 놀이, 관객을 굿판으로 불러들여 펼치는 장난으로 이 굿이 가진 본연의 재미요소는 그대로 살리고자 한다. '봄내'라는 인물은 춘향전의 다양한 원전 중 남원 박석고개 설화 속 춘향의 캐릭터에서 차용되었다. 이 설화 속의 춘향은 우리가 아는 것과 달리, 아주 못생긴 여인으로 표현된다. 박색인 춘향을 버리고 떠나 돌아오지 않는 이도령을 기다리다 못한 춘향은 광한루에서 목을 맨다. 이 굿은 못생겨서 버림받은 춘향이야기의 다른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얼굴이 못나 죽은 봄내는 어여쁜 '춘향'이 되어 한을 풀고자 한다. 얼굴이 못난 봄내 뿐 아니라 온갖 못난 귀신과 사람들을 불러놓고 못난 것은 다 떨쳐버리고, 그래도 남은 못난 구석은 서로 보듬으며 살아가자며 위로를 던진다. - 출연 안대천, 여성룡, 황민왕, 조정일, 김려원, 김수연, 한성수, 김재희
  • 공연 224
    2019 전통공연 연출가 발굴공모(출사표)_김문겸_꿈탈꿈탈
    공연일자 2019-11-02
    2019 국립무형유산원 토요상설 전통공연 신진 연출가 발굴 공모 사업 <출사표> 꿈탈꿈탈 2019 선정자 김문겸 - 국가무형문화재 제13호 강릉단오제(관노가면극) 이수자 -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졸업 ▶ 꿈탈꿈탈 '꿈탈꿈탈'은 버려진 탈들이 하나 둘씩 깨어나는 모습을 표현한 말이다. 탈들이 버려지거나 태워지는 이 곳. 고요한 밤이 찾아오면, 버려진 탈들은 하나 둘씩 깨어나 그들의 이야기를 펼친다. 탈들이 벌이는 한바탕의 소동, 그리고 탈들의 소동 끝에 세상에 나온 얼굴 없는 탈이 홀로 펼치는 강릉 관노가면극 '꿈탈꿈탈'은 깊은 밤, 버려진 탈들이 깨어나 펼치는 상상의 이야기이다. - 출연 오충섭, 곽지현, 홍성희, 황재인, 고경록, 이정석, 이미경
  • 공연 223
    2019 문화가 있는 날⑥-니어이스트퀄텟
    공연일자 2019-10-30
    2019 문화가 있는 날⑥ 전통과 현대의 퓨전 창작공연 니어이스트퀄텟(Near East Quartet) - 판소리를 기반으로 한 재즈 퀄텟 니어이스트퀄텟은 정악, 민속악, 무속음악 등 한국 전통음악이 지닌 동양철학과 사상을 초현실적 공간감이 보컬과 각 악기의 대위선율의 완벽한 조화를 이루어내어 가장 한국적이며 동시에 현대적이고 독창적인 사운드를 완성할 수 있는 한국 재즈 그룹이다. 재즈와 국악을 매우 창조적으로 결합해 새로운 지점의 음악을 만들어내며, 3집 앨범 '니어이스트퀄텟'은 재즈의 명가 ECM에서 전 세계 동시에 발매된 음악이자, 한국 뮤지션들만 참여한 최초의 음반으로 화제를 모은 적 있다. ● 한국전통음악(정악, 민속악, 무속음악 등)과 재즈의 결합 ● 한국적이면서도 동시에 현대적이고 독창적인 사운드 그룹 ▶ 프로그램 - 이화 - 못 - 바람 - 갈까부다 - 가람 - 파도 - 이별 - 진양 - 이어도사나 색소폰_손성제 판소리 보컬_김보림 기타_정수욱 영상_박경근 드럼_서수진
  • 공연 222
    2019 명인오마주- 가야금산조의 명인_故김춘지 편
    공연일자 2019-10-26
    2019 국립무형유산원 토요상설 ​명인오마주 - 탄생 100주년 작고 보유자 회고.헌정 공연 故 김춘지 편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 프로그램 1. 김춘지의 발자취 2. 영상인터뷰 인터뷰_이영희(국가무형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보유자) 3. 김춘지 가야금산조 '중중모리~휘모리'(1977년 음원 복원연주) 가야금_윤이나, 이소라, 권이지, 장구_고현지 4. 김춘지 별세 소식에 애통하면서(추모증언 1980년 4월) 증언_김죽파, 김소희 5. 김춘지 거문고산조와 춤의 만남 춤_황경애 6. 아버지가 가야금 거문고를 부수다(김춘지 육성증언 1979년 5월) 7. 명인이 남긴 음반·유품 소개 8. 인간문화재 인정받은 후 제자들 양성을 위한 마음가짐(김춘지 육성증언 1979년 5월) 9. 명인회고 대담 대담_임재심(강태홍-김춘지류 가야금산조 보존회장) 10. 강태홍제 김춘지류 가야금산조 가야금_임재심, 주희정, 채유정, 장구_고현지
  • 공연 221
    2019 명인오마주-경기무악의 명인_故조한춘 편
    공연일자 2019-10-19
    2019 국립무형유산원 토요상설 ​명인오마주 - 탄생 100주년 작고 보유자 회고.헌정 공연 故 조한춘 편 (국가무형문화재 제98호 경기도도당굿) ▶ 프로그램 1. 조한춘의 발자취 2. 영상인터뷰 인터뷰_허용업(경기무형 제15호 도당굿 보유자) 3. 심방곡 당악(1970년대 음원 복원연주) 해금_원나경, 장구 신찬선 4. 조한춘 생전 영상인터뷰(1994.10.11 KBS1TV) 5. 조한춘 경기무악과 춤의 만남 도살풀이춤_양길순 6. 명인이 남긴 음반 · 유품 소개 7. 경기도당굿 中 앉은 부정 소리_오진수, 징_장영근 8. 명인회고 대담 대담_양길순(국가무형 제97호 살풀이춤 전수교육조교) 이종대(경기시나위보존회 회장) 이자균(한국민속연구소 상임연구원) 9. 경기시나위 피리_이종대, 대금_김방현, 해금_홍옥미, 장구_신찬선, 징_손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