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유산 디지털 아카이브
반복영역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부가기능 및 사이트
검색
상세검색
상세검색
검색어
검색
상세검색
콘텐츠분류
전체
국가무형문화재 기록화
학술조사연구
공연/전시/교육
소장음원자료
다국어영상물
기증기탁식
전체
기록영상/사진/도서
구술채록
16mm 기록영화
한국민속종합조사
한국무형유산종합조사
조사보고서
연구보고서
학술지
학술발표자료
기증자료
민속문헌자료
기타도서
공연
전시
교육
소장음원자료
다국어영상물
기증기탁식
매체유형
영상
도서
음원
사진
공공누리
제1유형
제2유형
제3유형
제4유형
범주분류
전통적 공연예술
전통기술(공예,미술)
전통지식
구전전통 및 표현
생활관습
민간신앙
전통놀이 무예
기타(복합)
초기화
검색
닫기
국가무형문화재
한국의 인류무형문화유산
국립무형유산원 홈페이지
상단메뉴
디지털아카이브
무형유산정보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전체목록
문화재 검색
자료분류별검색
국가무형문화재 기록화
기록영상/도서/사진
구술채록
16mm 기록영화
학술조사연구
공연/전시/교육
공연
전시
교육
소장품
소장품 검색
기증/기탁식
기획콘텐츠
소장음원자료시리즈
스페셜 다큐멘터리
다국어 영상물
테마콘텐츠
국제 무형유산 영상축제
아리랑 아카이브
무형유산 네이버TV뉴스
무형유산 유튜브 채널
무형유산 구글아트&컬쳐
아카이브소개
아카이브 안내
자료이용 안내
오늘 하루 이 창을 열지 않음
닫기
home
자료분류별검색
공연/전시/교육
공연
공연
전시
교육
전체
238
건
제목
내용
검색
초기화
No.238
첫발을 딛다_무형유산의 사계(四系)_ 봄·여름·가을·겨울
국립무형유산원의 예능풍류방(무형유산 이수자 레지던시) 4인의 젊은 예술가와 함께 의논하여, 한국의 사계의 의미를 담은 무형유산 공연을 만들기로 의기투합하였습니다. 가능한 많은 무형유산 종목을 녹여내고, ‘동시대적 소통(疏通)’에 관심을 기울이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무형유산의 사계’에는 한 해의 시작인 정월(1월령)을 시작으로 봄(3월령), 여름(6월령), 가을(9월령), 겨울(12월령) 등 농가월령가(農家月令歌)의 정서를 담아냈습니다. 승무, 가야금산조, 거문고병창, 피리정악, 여창가곡, 민요, 아리랑, 문둥춤, 설장구, 한량무, 농악, 굿 등 다양한 무형유산 종목이 계절의 정서와 어우러지며 관람객에게 편안한 즐거움으로 다가갑니다. 여기에 계절감을 느낄 수 있는 그림이 어우러져 사계절의 풍정을 짙게 드리우고, 특히 김홍도의 마상청앵(馬上聽鶯), 신윤복의 단오풍정(端午風情), 안중식의 성재수간(聲在樹間), 이형록의 겨울주막 등 네 편의 그림에 작은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한 시간 동안 펼치지는 ‘무형유산의 사계’ 공연을 통해, 이 땅이 주는 풍요에 감사하고, 우리 마음 속에 존재하는 ‘흥’과 ‘신명’의 에너지를 충전하는 시간이 되길 희망합니다. ▶ 프로그램 / 출연자 1장 농가월령가 1월령 - 법고의 북가락 / 김연정(법고), 오승원(설장구) 2장 농가월령가 3월령 - 피리정악 "상령산" / 신희라(피리) - 가야금 "꼭두각시" & "봄타령" / 조현일(병창·판소리), 연희컴퍼니 유희(반주) 3장 농가월령가 6월령 - 여창가곡 이수대엽 "버들은 실이 되고" / 하윤주(소리), 김준영(거문고), 이명훈(대금) - 선비춤 / 김태호(춤) - 거문고산조 & 거문고병창 "팔도유람가" / 조현일(거문고) 4장 농가월령가 9월령 - 풍년비나리 / 신희라(무녀), 김선호(태평소) - 풍년굿 / 연희컴퍼니 유희(농악), 신희라·김연정·김태호·조현일(마을사람) - 대금산조 & 문둥이춤 / 김선호(대금), 성유경(문둥이춤), 임영호(장구) - 아주가진 못 하였네 / 하윤주(소리), 김준영(거문고), 이명훈(대금) 5장 농가월령가 12월령 - 한량무 & 아쟁 / 김태호(춤), 김성근(아쟁) - 태평무 / 김연정(춤), 연희컴퍼니 유희(반주) - 민요 한마당 / 김연정(춤), 김성금(아쟁), 김선호(대금), 신희라·김태호·조현일·하윤주(소리), 연희컴퍼니 유희(반주)
공연일자
2020-07-25
No.237
2020 해설과 함께하는 전통예능의 갈래_농현의 美_명주의 줄소리 "영혼의 씻김"
조선말부터 개화기시기에 '산조'라는 장르가 생겨나면서 가야금이 급부상했고, 거문고는 변신을 했습니다. 아쟁은 창극과 여성국극 속에서 민중의 설움을 달래주는 악기로 사용되었고, 특히 진도씻김굿에서 인간과 신을 연결하는 영매(靈媒)의 악기가 되었습니다. 해금은 농경민족의 정착생활을 했던 우리 민족에게 대접받지 못한 악기였습니다. 한때 해금은 장터의 걸인이 연주를 해서 '거지 깡꺵이'라고 프대접 받았지만, 지금은 가장 사랑받는 악기가 되었습니다. 악기가 품고 있는 사연, 악기가 담아내는 최고의 음악을 악기의 소리로, 춤과의 사위로 풀어내는 자리가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 프로그램 / 출연자 1. 가야금산조 / 지성자(가야금), 조용안(장구) 2. 거문고산조와 춤 / 김준영(거문고), 정현도(춤) 3. 경기굿소리 / 이승희(해금), 손정진(장구) 4. 철현금과 민살풀이 / 신재현(칠현금), 유선후(민살풀이), 서수복(장구) 5. 아쟁과 씻김시나위 / 이태백(아쟁), 박상후(대금), 조보연(가야금), 이선화(거문고), 임현빈(장구), 강은영·송영인·문다솜(지전춤)
공연일자
2020-07-18
No.236
2020 첫발을 딛다_개안타(開眼打)
무형유산 스토리텔링 작업과 무대화를 통해, 살아있는 문화로 탄생시켜 대중과 함께 호흡하며 공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우리 무형유산은 각 종목마다 특성을 지니는데, 특히 이번 공연의 과제는 다른 두 종목 안에서 상호 공통점을 찾아 스토리를 입히는 것이 핵심이었다. '강릉단오굿'과 '가야금병창'은 전승지역(강원도/전라도)과 음악적특성(메나리조/육자배기조)이 다른 무형유산이다. 그럼에도 강룽단오굿에는 <심청굿>이 있고, 판소리를 기반으로 하는 가야금병창에는 <심청가>라는, 전통고전소설 『심청전』이라는 공통성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공통성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텔링 작업을 통해 두 개의 무형유산을 결합한 새로운 콘텐츠로 재탄생시켰다. 이야기가 있는 공연은 우리에게 오랜 잔상을 남길 수 있다. 이수자들이 엮어가는 새로운 무형유산 이야기가 보다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고, 지속가능한 문화로 자리매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 프로그램 1장 출생 2장 몽은사 화주승 3장 인당수 4장 황성 가는 길 5장 상봉 6장 개안타 ▶ 출연자 - 신희라(무녀) - 조현일(병창·판소리) - 정보권(판소리) - 방지원(황봉사·타악) - 박다울(거문고·타악) - 김용성(아쟁·타악) - 김태한(대금·타악) - 평안댄스컴퍼니 : 윤보배·유혜지·김지연·김수민(춤)
공연일자
2020-07-15
No.235
2020 해설과 함께하는 전통예능의 갈래_몸짓의 美_남성의 북소리 "심장의 울림"
북은 종교적이면서도, 또한 민속적입니다. 두드림 자체가 우리 모두를 신명의 세계로 인도하니까요. 2020년에 만나는 고무는, 2019년에 만난 고무를 바탕으로 해서 고무가 지역적, 예술적으로 어떻게 변화, 발전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입니다. 북의 다양한 상징과 의미를 살피면서, 북춤의 장단과 몸짓을 즐겨보세요 "북의 두드림을 통해서 춤이 사위가 만들어지고, 또한 춤의 움직임을 통해 북의 장단이 만들어진다~!" 이렇게 상생하는 고무의 세계에 깊이 빠져들 준비가 되셨나요? 국립무형유산원의 무대에서 북춤의 명인과 나아가 세대를 이어갈 젊은 예인들의 신명난 기예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 프로그램 / 출연자 1. 승무 / 채상묵(승무 보유자), 김태영(장구), 이재혁·천성대(피리), 정광윤(대금), 원나경(해금) 2. 고창농악 中 통북놀이 / 주영롱(고창농악 이수자), 이재혁(태평소), 연희컴퍼니 유희(반주) 3. 진도북놀이 / 김병천(진도북놀이 보유자), 천성대(태평소), 연희컴퍼니 유희(반주) 4. 채상소고춤, 호남우도 설장구놀이, 고깔소고춤 / 임영호(채상소고춤), 신만종(설장구), 성유경(고깔소고춤), 이재혁(태평소), 연희컴퍼니 유희(반주) 5. 고성오광대 中 문둥북춤 / 박인수(문둥북춤), 천성대(태평소), 연희컴퍼니 유희(반주) 6. 호남우도농악 / 연희컴퍼니 유희(농악), 이재혁(태평소)
공연일자
2020-07-11
No.234
2020 첫발을 딛다_숨:쉼_21세기 벽사진경
2020년 전 세계를 강제적으로 멈추게 한 바이러스는 우리의 삶이 얼마나 서로 촘촘히 연결되어 있는가를 깨닫게 하였다. 동시에 계속 페달을 돌려야만 굴러갈 수 있는 자전거처럼 우리 사회가 끊임없는 성장지향의 숨 가쁜 질주로 인해 제대로 쉬는 것을 잊어버린 사회였다는 것을 느끼게 하였다. 급속도록 번지는 위생과 안전에 대한 불안감은 그 보다 더 무서운 불신과 혐오의 문제로 다가왔다. 전염병의 창궐은 우리를 계속 불안하게 하지만 정말 물리쳐야 할 것은 서로간의 불신과 혐오이며, 제대로 자신을 돌아보며 진정한 쉼을 가질 수 없는 사회적 인식이다. 현대인들에게 21세기의 벽사진경은 전염병남이 아니라 서로간의 불신과 혐오의 마음을 털어내는 것이고 잠시 멈추어 쉼 없이 달려온 삶을 돌아보고 자연과 인간이 조화되어 살 수 있는 삶의 지혜로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 아닐까. 본 작품을 통해 첨단시대 제어할 수 없는 전염병의 유행으로 돌아보게 된, 우리들의 살아가는 모습에 대한 재성찰을 춤과 연희의 전통 몸짓언어로 풀어내 보고자 한다. ▶ 프로그램 1장 세상을 여는 숨 2장 지혜로운 쉼 3장 물리치는 숨 4장 함께하는 쉼 5장 순환하는 숨 6장 숨, 쉼 ▶ 출연자 - 김연정(승무, 탈춤) - 김태호(할미, 탈춤) - 박수빈(재담꾼) - 김지훈(탈춤) - 김재민·민현기(사자춤) - 창작국악그룹 불새출 : 김용하(해금), 박계전(피리), 박제헌(아쟁), 전우석(거문고), 김진욱(대금), 이준(가야금), 배정찬(타악), 최덕렬(guitar, 타악)
공연일자
2020-07-08
No.233
2020 해설과 함께하는 전통예능의 갈래_소리의 美_여성의 목소리 "치유의 노래"
한국의 전통사회에는 많은 노래가 존재했습니다. 그 중에서 특히 주목하게 되는 것은 '여성의 노래'입니다. 가부장제도 속에서 늘 약자였던 그녀들의 노래에는 '여자의 일생'이라는 삶의 애환이 투영되어 있었습니다. 물론 여성의 노래에는 아픔과 슬픔만 있는 건 아닙니다. 그 시대 여성의 솔직한 욕망도 있고, 여성 특유의 재밌는 위트가 있습니다. 아주 거창하게 얘기한다면, '노래를 통해 본 전통여인의 인류학적 보고서'라고나 할까요? 이번 공연에서는 흑백사진, 토속민요와 함께 과거로의 시간여행을 떠나볼까 합니다. 바람소리, 파도소리, 장작불 지피는 소리가 위안이 되고, 장단이 되었을 그녀들의 노래. 다듬이와 맷돌 등 일산의 도구가 악기가 되었던 그 시절, 그 노래. 우리네 할머니, 할머니의 할머니의 노래. 전라도, 경상도, 지금은 가기 어려운 서도(황해도, 평안도)까지 모두 함께 떠나보시지요. ▶ 프로그램 / 출연자 1. 경기민요 中 <노래가락>, <창부타령> / 이은혜(소리), 안헌영(대금), 김민우(장구) 2. 서도소리 中 <제전>, <수심가> / 유지숙·김유리·이나라·장효선·류지선(소리), 최광일(피리), 김민우(장구) 3. 우수영부녀농요 中 <밭 매는 소리>, <보리타잘 소리>, <방아 찧는 소리>, <길꼬냉이> / 우수영부녀농요보존회 4. 남도민요 <오곡타령> / 남도들노래보존회 5. 여성의 목소리를 듣다. / 이은혜(소리), 안헌영(대금)
공연일자
2020-07-04
No.232
2020 문화가 있는 날② 한국전쟁 70년 기념공연 한반도 무형누리
한국전쟁 70년, 한반도의 평화를 염원하는 마음을 담아 남북한 무형유산을 한자리에 올린느 공연을 준비했습니다. 무형유산으로 하나되는 한반도를 꿈꾸며 탈북예술인과 무형유산 전승자들의 소중한 무대 <한반도 무형누리>에 초대합니다. ▶ 공연 프로그램 / 출연진 1. 장구춤, 쟁강춤 / 최신아 예술단 2. 서도소리 中 전장가, 수심가, 양산도 / 유지숙(국가무형문화재 서도소리 전수조교) 3. 뱃노래, 홀로아리랑 / 소해금_박성진, 영상_송주형 4. 북청사자놀음 中 넉두리춤, 사자춤 / 북청사자놀음 보존회(국가무형문화재) 5. 그네 뛰는 처녀, 용강기나리 / 장새남_이영훈, 영상_송주형 6. 김백봉부채춤 / 김백동부채춤 보존회(이북5도 무형문화재) 7. 돈돌라리, 아리랑 소나타 / 피아노_김철옹, 영상_송주형
공연일자
2020-06-24
No.231
2020 문화가 있는 날① 정가재즈 <신노이>
신노이는 "새로운 길, 새로운 방향"입니다. '신노이'는 한국 전통음악의 소리, 재즈의 더블베이스, 일렉트로닉 앰비언트 사운드가 만나 각 음악이 지닌 특성을 뛰어넘는 새로운 변주를 선보이며 한국 컴템포러리 뮤직의 새 지평을 열고 있습니다. 전통음악의 사운드와 레퍼토리가 지켜지면서 동시대적인 음악으로 연주될 수 있다는 그 지점에 대중들은 '신노이'를 주목합니다. 이번 공연은 경기민요와 정가를 두루 섭렵한 김보라, 국내 재즈계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내며 활동 중인 베이시스트 이원술, 일렉트로닉 앰비언트 사운드 아티스트 하임이 함께하는 트리오 구성의 '신노이' 밴드에 더불어 스페셜 게스트 가야금 연주자 이준과 함께 합니다. ▶ 공연자 김보라 소리 하 임 일렉트로닉 앰비언트 사운드 이원술 더블베이스(신노이 리더) 이 준 가야금 ▶ 프로그램 1. Sequence(with 이준) 2. 한강(with 이준) 3. Unity(with 이준) 4. Vanish 5. Silkroad(with 이준) 6. Bird 7. 신노이(with 이준) 8. 가망(with 이준)
공연일자
2020-05-27
No.230
2020 개막공연_무형문화, 나래를 펼치다
<2020 개막공연> 무형문화, 나래를 펼치다 연출: 남동훈 진행: 송용태 ▶ 프로그램 1. 가곡 <태평가> 태평가는 가곡 중 유일하게 남녀가 함께 부르는 곡으로 남창과 여창의 서로 다른 노래 선율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킨 아름다운 노래곡이며, 노랫말은 중국의 요임금, 순임금 시절과 같은 태평성대를 염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가곡의 기본 장단인 10점 16박을 사용하고 있으며 처음 '이려도'에 해당하는 초장 11박은 거문고만으로 연주된다. 이번 공연에는 단청(국가무형문화재 단청당)의 아름다운 전통문양을 활용한 영상 퍼포먼스를 가미하여 가곡의 예술성을 한층 더 끌어올리고자 하였다. - 출연진 김경배(남창, 국가무형문화재 가곡 보유자), 김나리(여창, 국가무형문화재 가곡 이수자) 박영기(피리), 고윤진(해금), 송정아(가야금), 장구(최영진), 강혜진(거문고), 김대곤(대금) * 단청 촬영 협조 : 김용우(국가무형문화재 단청장 전수교육조교) 2. 강령탈춤 <사자춤>, <말뚝이춤> <사자춤> 잡귀를 쫓는 의식무로서, 백수의 왕인 사자의 용맹성을 부각시키고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백사자 두 마리가 등장하여 야수의 본성을 표현하는 힘차고 웅장한 춤을 춘다. 원숭이는 특유의 몸짓과 재롱으로 흥을 더해준다. <말뚝이춤> 도약하는 남성의 기상과 젊음을 상징하는 춤으로 말뚝이 두 명이 등장하여 자신과 똑같은 복색과 소도구를 들고 나타난 상대방을 보고 자신의 용맹을 나타내기 위해 힘을 겨루는 장면을 춤으로 묘사한 것이다. 다른 탈춤과는 달리 말뚝이 두 명이 등장하는 것이 특이하며, 강령탈춤 중 가장 힘차고 동작이 큰 춤이다. - 출연진 송용태(꽹과리), 백은실(장구), 김영정(피리), 김주남・나현경(북), 이규미(징) 송상익・김진태・김재홍・이강익(사자), 김동진・신현숙(마부), 최아인・정선유(원숭이), 노병유・허병필(말뚝이) 3. 진주검무 진주검무는 궁중의 영향을 받은 교방정재로 오랜 역사성을 지닌 춤이며, 『교방가요(敎坊歌謠)』에 의하면 의암별제 때 헌무로도 추어졌다고 한다. 남색치마에 옥색회장저고리를 입고, 머리에는 조선시대 군모(軍帽)를 본뜬 전립(戰笠)을 쓴다. 손에 든 한 쌍의 칼은 목이 꺾이지 않는 칼을 사용하는데, 이는 다른 검무와 구별되는 진주검무만의 특징이다. - 출연진(진주검무보존회) 유영희(좌고, 국가무형문화재 진주검무 보유자), 김태연(장구, 국가무형문화재 진주검무 보유자), 이연복(대금), 김정희・박순애(피리), 안귀남(해금) 송선숙・송임숙・박명주・원혜정・손여림・이선경・김정수・홍명원・최은진・김유나・이정민・윤영숙・노유나・신윤경・조경아・이정희(무용) 4. 구음시나위 시나위는 즉흥적인 음악으로 일정한 장단의 틀 안에서 각각의 악기가 자유스럽게 자신의 선율을 연주한다. 불협화음을 내는 듯 하다가 점차 서로 조화를 이루어가는 묘미가 있다. 시나위는 원래 죽은 이를 위한 굿음악에서 유래된 것으로 애달픈 선율이 중심을 이룬다. 이러한 선율 위에 얹어 내는 구음은 악기보다 더 절절하고 애달픈 느낌을 주기도 하며, 함께 어우러지는 춤은 무대를 더욱 신명나게 해준다. 당대 최고의 명인들로 구성된 이번 공연에서는 오랜 시간 마주한 명인들의 호흡, 정서적 교감을 통한 극한의 감동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 출연진 김청만(장구), 이생강(대금), 거문고(김무길), 김일구(아쟁) 김수연(구음), 진유림(춤) 5. 타악연주 <노랏리듬> <노랏리듬>은 대북, 모듬북의 가죽악기 소리와 호주의 전통악기 '디저리두(Didgeridoo)'로 구성된 북의 합주이다. 대북은 밤하늘의 달을, 모듬북은 달을 감싸고 있는 별들을 상징한다. 동해안 무속장단인 푸너리와 영남농악 가락인 길군악을 모티프로 창작한 작룸으로, 하늘의 달과 별이 서로를 비추며 상생하듯 대북의 가락과 모듬북의 가락이 서로 조화를 이루아 연주된다. 우렁찬 북의 소리와 다이내믹한 리듬으로 관객의 가슴을 울리고 꿈을 향해 전진해가는 '전통창작타악그룹 유소'의 모습을 표현한 작품이다. - 출연진(전통창작타악그룹 유소) 박세호(대북), 이종오(중북, 디저리두), 김성심(모듬북), 문일상・황성환・이명모・최성우(소북)
공연일자
2020-05-02
No.229
2019 송년공연 _2019 잘가GO~ 2020 만나GO!
2019 송년공연 2019 잘가GO! 2020 만나GO! ▶ 프로그램 1. 무 & 예 - 국가무형문화재 택견의 유연한 멋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부드럽고 섬세한 몸놀림이 내재되어 있는 강인하고 힘찬 몸놀림을 여성스럽고 우아한 몸짓, 남성스러운 역동적인 몸짓의 서로 상반되는 분위기와 동작으로 구성하였다. - 출연(택견보존회) 이선행, 김정길, 양재식, 정연중, 원창한, 이예림, 고을봉, 구연석, 김규리, 안석민, 이주빈, 김한해, 천석영, 신승환, 한누리, 문혜미, 박경준, 손세호, 최수용, 김민성, 정수빈, 이어진, 신한이, 신소이 - 협연(충주시립택견단) 단장_황창호 / 운영부장_신종근 / 훈련부장_안영 2. 소리북 합추 '고성' 악기 중에서 '소리북'처럼 판소리라는 한 장르의 음악을 위해, 특히 반주를 위해 특화된 악기는 전세계적으로 흔치 않을 것이다. 소리를 뒷받침하는 반주 악기, 소리의 그림자로 감춰져왔던 '소리북'. 이번 공연에서는 특별히 소리북을 앞세워 '북의 소리'에 집중한다. 소리북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장단과 타법, 그리고 장단의 호흡속에서 펼쳐지는 절묘한 연주를 만나본다. - 출연(일통고법보존회) 안연섭, 윤준호, 성영옥, 김일, 진유성, 최정욱, 권두솔, 이현서, 강우담, 이충인 전정현, 김성환, 이창효, 이겨레, 우승연 3. 판소리 <심청가> 판소리 <심청가>는 효녀 심청이 15세에 앞 못보는 부친의 눈을 뜨게 하려고 공양미 300석에 몸을 팔아 인당수에 빠졌으나, 효심에 감동한 하늘의 도움으로 다시 세상에 나와 황후가 되어 맹인잔치에서 부친과 만나고 부친의 눈도 뜨게 된다는 이야기를 판소리로 짠 것이다. - 출연 소리_김태희, 고수_김청만 4. 신년맞이굿(수부시나위, 용선놀음) 다사다난했던 2019년의 좋지 않았던 액운들을 모두 거두어가고, 2020년 새해에는 명과 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았다. - 출연(남해안별신굿보존회) 정영만, 정석진, 이현호, 정은주, 정승훈, 하선주, 이정민 5. 북적북적 콘서트(Red Tiger / 제비가 / 정들고 싶네 / 뺑덕 / 박타령) 레게음악과 아프리칸 비트 위에 한국적인 색채와 장단, 판소리를 결합시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밴드 '노선택과 소울소스 meets 김율희'와 함께하는 북적북적한 콘서트 - 출연 노선택과 소울소스 meets 김율희
공연일자
2019-12-14
1
2
3
4
5
6
7
8
9
10
메뉴닫기
자료분류별 검색
국가무형문화재 기록화
기록영상/도서/사진
구술채록
16mm 기록영화
학술조사연구
학술조사연구
공연/전시/교육
공연
전시
교육
범주별 검색
전통적 공연예술
전통기술 (공예,미술)
전통지식 (한의학,농경,어로)
구전전통 및 표현
생활 관습 (의식주)
민간신앙 등 사회적 의식
놀이‧축제 및 기예 무예
매체별 검색
영상
도서
음원
사진
기획콘텐츠
스페셜 다큐멘터리
기증/기탁 컬렉션
소장음원자료시리즈
다국어 영상물
국제 무형유산 영상축제
아리랑 아카이브
무형유산 네이버TV뉴스
무형유산 유튜브 채널
무형유산 구글아트&컬처
아카이브안내
아카이브 안내
검색안내
자료이용안내